본문 바로가기
실험 관련/회로이론, 전자회로 실험 가이드라인

실험 보고서 서론작성법

by 배고픈 대학원생 2021. 4. 27.
반응형

 


머 릿 말


안녕하세요 학부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배고픈 대학원생입니다.

각종 실험(전자회로, 회로이론, 마이크로파 등) 보고서를 쓸 때 나는 왜 점수를 잘 받지 못하는 의문점들을 가지고 계시죠? 제가 조교로 활동하면서 어떻게 채점을 해왔는지, 무엇이 중요한지 각 파트별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Part 1. 서론 <-- 이번 글에서 다룰 주제

Part 2. 본론

Part 3. 실험

Part 4. 결론

 


서론(Introduction)


 

제일 먼저 우리가 보고서를 접하고, 쓸 부분은 서론 파트입니다.

여러분들이 실험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서론은 두 가지 형식으로 나뉘게 되는데

첫번째 교재에 적혀 있는 실험 목적을 적어주는 방법(예비보고서, 결과보고서의 실험을 하는 경우)

두번째 여러분들이 모든 실험을 마치고 모든 실험의 내용을 서론이란 카테고리 안에 요약하는 것을 말합니다.(실험 보고서 한개만 작성하는 경우)

 

 

 


예비보고서, 결과보고서인 경우 서론 작성법


주어진 교재의 목표와 실험 내용

위 사진은 전자회로 실습내용 중 일부인데 이렇게 교재가 주어진 경우에는 위 1번 - 3번의 내용을 조합해서

 


예시)

이번 실험은 Diode를 이용해 응용 회로인 클램퍼(그 외)를 구현하고, 시뮬레이션의 결과와 실험을 통해 이 결과가 일치하는지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한다.

 

정도만 적어주면 될 듯 합니다.



실험 보고서 한개만 작성하는 경우의 서론 작성법


 

이 부분은은 생각보다 엄청 간단하지만 생각을 해야되요
본론에서 적어진 이론을 토대로 얻어진 실험의 결과의 핵심 부분을 짚어서 짧게 설명하면 됩니다.

 

보고서의 방향을 알려주는 부분으로 보고서의 목적과 어떤 실험을 했는지 알려주어야 하고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짧은 표현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


이제 우리가 흔하게 알고 있는 "옴의 법칙" 이란 실험을 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서론을 적어볼겁니다.

 

저항을 통해 옴의 법칙을 이론적 내용과 실험적인 결과와 맞는지 확인하고 전압에 대해서 저항값에 비례하는 결과와 전류에 대해 반비례하는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예시를 통해 왜 저렇게 썻는지에 대해 알아봐야 하는데 크게 두가지로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저항이라는 소자는 R=V/I 의 특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생각해보고 다시 읽어본다면

 

저항을 통해 : 이번 실험에서 다룰 소자(element)

 

비례와 반비례 : 전체적인 실험 보고서의 핵심 내용

 

즉, 서론 파트를 적기 위해서는 이론적 근거(Part 2. 본론)와 (시뮬레이션 값을 추가하면 더 좋음) 실험적 결과(Part 3. 실험)에서 어떤 차이점(오차와 같은 이론과의 차이점을 나타내게 하는 것들)을 알아야 하고 이론적인 결과와 실험을 통해 측정한 결과가 비슷한 경향을 가졌는지에 대해 아셔야 됩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이 글의 하단에 있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을 쓰는데 더 좋은 원동력이 되고

블로그의 구독은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Part 2. 본론 :출처: https://doctorinformationgs.tistory.com/5 [정보를 공유하는 이박사]

 

Part 3. 실험 : 출처: https://doctorinformationgs.tistory.com/6 [정보를 공유하는 이박사]

 

Part 4. 결론 : 출처: https://doctorinformationgs.tistory.com/9 [정보를 공유하는 이박사]

 


감사의 글

 
소정의 지식을 쌓는데에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클릭을 하여 불쌍한 대학원 노예에게 10원의 기부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