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롭지 못한 대학원 생활/대학원 입시준비

대학원 연구 분야 찾기, 관련 전공 알아보기 (대학원 입시)

by 배고픈 대학원생 2021. 5.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배고픈 노예입니다.

 

지금 시기면 한참 대학원 입시가 시작되는 시즌이 되겠군요.

대학원 입시 준비를 하기 위한 첫번째 걸음마 단계인 자신의 연구 분야 찾기와 해당 전공을 알아보는 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참고 사항 : 글쓴이는 공대를 기준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다른 분야인 분들은 참고 사항정도로만 생각해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자신의 연구분야 찾기


처음으로 여러분들이 접하는 첫 계단은 자신이 어느 연구분야를 하는 연구실에 관심 또는 흥미가 있는 곳을 찾아야겠죠

저같은 경우에는 반도체를 너무 사랑해서 이리저리 교수님들의 홈페이지를 뒤지다가 반도체는 너무 큰 카테고리에 속해있고 찾다보니 회로분야로 신청하게된 케이스였습니다.

 

여러분들이 전공 공부를 하면서 잼있었고, 학점도 준수한 (B+ ~ A+)과목들을 상기하면서 해당 연구실을 찾아보면 되겠습니다.

학점을 본 이유는 추후 개인 면담일 때나 면접을 볼 때 교수님들이 과목에 대한 학점을 봅니다(안보는 경우도 몇 있지만)

 

사진 1. 고려대 학과 홈페이지 교수진을 들어가면 나오는 분야목록

 

사진 1과 같이 입시 준비생들이 보기 편하게 각 교수님들의 분야를 카테고리로 묶어서 보여주는 홈페이지가 있는 반면에

 

사진 2. 위에 전공만 적어놓고 해당 교수의 연구분야를 길게 쭈욱 쓰는 경우

 

사진 2와 같이 설명하는 곳도 많습니다.

 

이러한 각자 다른 홈페이지 설명에도 불구하고 여러분들은 교수님들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연구 분야를 찾으시면 됩니다.

 

여러분들이 찾은 홈페이지를 들어가시다 보면

홈페이지 카테고리 목록에 사진 3 처럼 Reseach 라는 항목과 Members 가 있습니다.

 

사진 3. 각 교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나오는 흔한 구성

 

멤버에 관한건 뒤에 섹션 2. 관련 전공에서 알아보도록 하고

리서치에 들어가면 어떤 주제로 연구했는지에 대해 적어놓은 게시글이나, 사진들이 있을겁니다.

사진 4. 각 연구분야별로 정리한 것

 

(정보 보호차원에서) 일단 가렸습니다. 이렇게 사진 4와 같이 한글이나 워드에서 

 

1) 교수님 이름

2) 연구 분야

3) 최근 투고한 논문

 

순으로 정리하셔서 정리하시면 어디 연구실을 가야할지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관련 전공 찾기


관련 전공을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해당 교수가 가르키는 수업들을 확인하는 것

2) 해당 연구실 막내 라인업에 메일을 보내는 것

3) 교수와 면담시 물어보는 방법

4) 구글링을 열심히 한다.

5) 관련 연구분야의 카페를 찾아 질문을 올린다.

 

개인적으로 1), 4), 5)를 먼저 시행한 후에 2)를 진행하시고 도저히 못찾겠다 싶으면 5)를 하시면 됩니다.


1) 방법(해당 교수가 가르키는 수업들을 확인하는 것)에서는 다양하게 조사할 수 있는데요

 

수강편람의 기능으로 해당 교수님의 대학원, 학부 수업을 어떤걸 하셨는지 확인하거나

교수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나와있습니다.

 

4) 구글링을 열심히 한다. 5) 관련 연구분야의 카페를 찾아 질문을 올린다. 의 경우는 "연구분야" 전공을 치면 누군가 질문 해놓은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 : "안테나" 관련 전공, "RF 회로" 관련 전공 등등)

 

2) 해당 연구실 막내 라인업에 메일을 보내는 것에서 막내에게 물어보라는 이유는 제일 최근에 해당 랩을 들어가기 위해 입시준비를 하였고 아무래도 막내의 위치이다 보니 대부분 친절하게 대답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막내 분이 모르면 주변 연구원분들에게 물어보고 답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교수와 면담시 물어보는 방법 같은 경우에는 조금 위험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면담시 준비를 안해왔다는 생각을 하실수 있기 때문에 "나는 이 연구실 던진다" 하면 과감하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하하하.... 쥬륵.. ㅜㅜ


 


감사의 글

 
소정의 지식을 쌓는데에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클릭을 하여 불쌍한 대학원 노예에게 10원의 기부를 부탁드립니다.


 

 

2021.05.09 - [인터뷰 및 입학관련/대학원 입시준비] - 컨택 메일 보내는 법, 포함 내용, 보내는 시기(대학원 입시준비)

 

컨택 메일 보내는 법, 포함 내용, 보내는 시기(대학원 입시준비)

안녕하세요 배고픈 노예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대해서 연구실 찾는법, 관련 전공찾기를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달아놓았으니 들어가셔서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doctorinformationgs.tistory.com

2021.05.12 - [인터뷰 및 입학관련/대학원 입시준비] - 컨택 후 교수님 면담(면접) 준비사항 (대학원 입시 준비)

 

컨택 후 교수님 면담(면접) 준비사항 (대학원 입시 준비)

오늘은 대학원 입시라는 카테고리의 마지막 절차인 면접 준비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면접에 대한 내용은 그리 특별하지 않습니다. 면접 시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이죠 준 비 물

doctorinformatio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