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롭지 못한 대학원 생활/대학원 입시준비

컨택 후 교수님 면담(면접) 준비사항 (대학원 입시 준비)

by 배고픈 대학원생 2021. 5. 12.
반응형


아래 소개된 포트폴리오 양식은

 

https://contents.premium.naver.com/informationgs/takeinformationgs/contents/230221114717525bj

 

대학원 지원서 포트폴리오 양식

아래 링크에서 보여준 포트폴리오 예시에 대한 파일은 아래에 있다. 무단 사용을 고려해 500원에 확인할 수있다. https://doctorinformationgs.tistory.com/23 https://doctorinformationgs.tistory.com/25

contents.premium.naver.com

위 링크에서 받을 수 있다.


오늘은 대학원 입시라는 카테고리의 마지막 절차인 면접 준비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면접에 대한 내용은 그리 특별하지 않습니다.

 

면접 시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이죠

 


준 비 물

 

1) 포트폴리오 (또는 이력서)

포트폴리오

 

2) 성적(어학 성적 포함)

성적


메일을 보내서 포폴과 성적을 드렸지만 많은 학생들의 컨택 메일이 있기 때문에 까먹으실 수 있어서 여분으로 챙겨두시면 좋기 때문에 출력해놓고 항상 가지고 있으세요.

 

포트폴리오나 성적, 자신의 연구분야를 아직 못찾으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적어둘테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교수님과의 미팅 시간을 잡고 교수님을 뵈러 가게 될 때 교수님들은 면담시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질문합니다.

 

Q1 ) 연구실에 지원한 동기

 

Q2 ) 어떤 연구에 관심이 있는지

 

Q3 ) 들어오게 된다면 하고 싶은게 무엇인지

 

이 세 부분을 물어보게 됩니다.

 

(TMI) 인원이 모자라거나 학생이 맘에들면 이런 질문들을 하지 않고, 그냥 바로 들어오라는 식으로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별다른 질문없이 저의 인생스토리를 물어보신분도 있고... 교바교라는건 확실..


Q1 . 지원 동기

 

지원 동기 같은 경우에는 왜 이 연구실을 찾게 되었는지, 그리고 무엇을 준비했는지에 대해서 솔직하게 말하면 됩니다.

회사 면접과는 다르게 간략하게 3~4문장 정도로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여러분들이 컨택 메일을 보낸 과정과 내용이 겹치도록 설명하면 되요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Q2. 어떤 연구에 관심이 있는지

 

Q1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되겠죠

제가 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 말하면 RFIC에 안테나, LNA, Mixer, VCO 등 이 있는데 그 부분에서 Mixer가 관심이 생겼고 최근 논문에도 관련된 논문을 투고 하신 것을 보았다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물어볼 빈도는 상당히 낮음(제 분야가 원래 이런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TMI)

카페나 어떤 글에는 논문 하나 정도를 읽으라 하는데 글쎄요.. 이 분야는 논문을 읽어도 이해 못하는게 당연해서 그냥 논문의 제목 정도만 읽고 아 ~ 이런 것을 하는구나 라고 정도로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Q3. 하고 싶은 것

 

이 부분은 Q2와 비슷하거나 그냥 앞으로의 학업계획을 추가해서 말하시면 될 듯합니다.

교수님과 면담은 사실 그렇게 까다롭진 않습니다.

 

그냥 자신이 어떻게 해오고 얼마나 가고싶은지에 대해 어필하시면 질문리스트를 만들지 않아도 무난하게 통과됩니다.


2021.05.09 - [인터뷰 및 입학관련/대학원 입시준비] - 컨택 메일 보내는 법, 포함 내용, 보내는 시기(대학원 입시준비)

2021.05.08 - [인터뷰 및 입학관련/대학원 입시준비] - 대학원 연구 분야 찾기, 관련 전공 알아보기 (대학원 입시)

 

대학원 연구 분야 찾기, 관련 전공 알아보기 (대학원 입시)

안녕하세요 배고픈 노예입니다. 지금 시기면 한참 대학원 입시가 시작되는 시즌이 되겠군요. 대학원 입시 준비를 하기 위한 첫번째 걸음마 단계인 자신의 연구 분야 찾기와 해당 전공을 알아보

doctorinformationgs.tistory.com

 

컨택 메일 보내는 법, 포함 내용, 보내는 시기(대학원 입시준비)

안녕하세요 배고픈 노예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대해서 연구실 찾는법, 관련 전공찾기를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달아놓았으니 들어가셔서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doctorinformationgs.tistory.com

 


감사의 글

 
소정의 지식을 쌓는데에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클릭을 하여 불쌍한 대학원 노예에게 10원의 기부를 부탁드립니다.


 

 

 

** 덧글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글을 계속 수정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