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롭지 못한 대학원 생활/대학원 입시준비

컨택 메일 보내는 법, 포함 내용, 보내는 시기(대학원 입시준비)

by 배고픈 대학원생 2021. 5. 9.
반응형


아래 소개된 포트폴리오 양식은

 

https://contents.premium.naver.com/informationgs/takeinformationgs/contents/230221114717525bj

 

대학원 지원서 포트폴리오 양식

아래 링크에서 보여준 포트폴리오 예시에 대한 파일은 아래에 있다. 무단 사용을 고려해 500원에 확인할 수있다. https://doctorinformationgs.tistory.com/23 https://doctorinformationgs.tistory.com/25

contents.premium.naver.com

위 링크에서 받을 수 있다.


안녕하세요 배고픈 노예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 대해서 연구실 찾는법, 관련 전공찾기를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달아놓았으니 들어가셔서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컨택 메일을 보내는 법, 컨택 메일에 포함이 되어야 하는 내용, 마지막으로 메일을 보내고 난 뒤에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가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1. 컨택 메일 보내는 법


지난번에 게시한 글에서 여러분들이 관심이 가고자 하는 연구분야의 랩을 적어서 정리를 하셨다면 그 랩들에 대해 워드나 한글 오피스 우선 순위를 정하셔서 다시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너무 많이 알아볼 경우엔 무엇이 우선 순위인지 다시 찾기 어렵기 때문이죠)

 

정해진 우선순위를 정리하셨다면 이제 교수님들의 홈페이지에 적혀있는 교수님께 메일을 보내야 됩니다

 

메일 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 목

 

[이 메일의 목적] 간략한 자기소개

 

* 내 용

 

(인사)

(원하고자 하는 상반기 또는 하반기 입학과 희망하는 학위 과정을 포함한 이름, 졸업생 또는 졸업 예정자를 기재)

 

(메일을 보낸 이유).

 

(면담 약속에 대한 내용)

 

(자료에 대한 설명 : 포트폴리오 또는 이력서, 성적서)

(마무리 멘트)

 

예시 

 

제목 :  [대학원 진학 문의] 안녕하세요 (한국 대학교 융합전자공학과) (홍길동)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내년 봄학기 융합전자공학과 대학원 석박통합과정 진학을 희망하고 있는 졸업생 홍길동입니다.

 

학부 시절, 학부 연구실에서 학습한 반도체 공학과 전자회로를 통해서 회로 설계에 대해 호기심과 재미가 생겨

대학원 진학을 꿈꾸게 되었습니다.

관련 대학원을 알아보다 교수님께서 (RF 회로)에 대한 연구를 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연락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석박통합과정을 지원하는데 있어 준비사항에 대해 교수님과 면담을 하고 싶습니다.

교수님께서 편하신 시간대로 말씀해주시면 맞춰 뵙고자 합니다.

 

메일로는 저에 관해 이야기하는데 한계가 있어 포트폴리오와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였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메일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2021년 5월 9일

석박통합과정 준비생 홍길동 올림



2. 컨택 메일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2-1 포트폴리오 또는 이력서

2-2 성적증명서


저는 컨택을 할 때 포트폴리오를 작성했는데요(지금 보니까 되게 못만들었네요..) 개인 정보가 들어갈 수 있으니 어느정도 편집해서 작성했습니다.

 

목차 부분은 위 사진과 같이 보기 편하게 쪽수 번호와 내용들을 기재했습니다.

 

프로필

프로필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한번에 볼 수 있게 기재를 했습니다.

전공 이수현황에서는 해당 연구실과 관련된 전공 과목을 제일 앞에 기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 사진은 좌측 상단에 웃는 얼굴에 기재 하셔서 자신의 졸업사진 또는 깔끔한 사진을 넣어주세요

 

이수 현황

이수 현황같은 경우엔 자신이 들었던 모든 전공들을 년도 별로 기재해주시기 바랍니다(교양같은 과목은 넣지 마세요)

어짜피 전체 학점이나 그런 부분들은 성적표를 별첨 파일에 넣으니 전공만 기재하세요

 

작품 활동

작품 활동 같은 경우 관련 동아리나 학부 랩에서 했던 활동들을 기재하시면 되겠습니다.

 

작품 활동의 예시

예시로 저는 제가 만들었던 작품입니다.

해당 작품들에 대해 기재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 부분을 만들 때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 같습니다.

 

 

활동 사항

활동 사항같은 경우에 (장학활동 등 기록에 남았던 활동들을 기재하여 간략하게 기재해주시면 되요(교바교지만 현재 제 지도교수님은 안보셨습니다 흑,,,ㅠㅠ)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위에선 제 얼굴이 들어가서 지웠습니다), 수료 받은 상장같은 자신이 했던 활동을 증명할만한 사진을 기재해주세요

 

예시

성적표 같은 경우에는 4, 3, 2, 1 학년 별 학기 성적을 기재하시고 전체 평점과 전공 평점을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3. 컨택 메일 후 기다려야하는 기간


대개 1 ~ 3 주정도 기다리셔야 됩니다 왜냐하면 해당 교수님들이 해야하는 업무들이나 프로젝트 관련해서 해야하는 일들이 바쁘기 때문입니다.

정말 가길 간절했던 연구실인 경우에는 3주 뒤에 리마인드 메일을 보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컨택 메일은 언제 보내는게 제일 좋을까요?


 

프로젝트도 있겠지만 통상적으로 학기가 아닌 시즌에 보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학기가 시작하면 수업도 하시기 때문에 답변이 방학 시즌에 보내세요

 

이번 포스팅은 들어가야하는 내용들이 많아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의 글

 
소정의 지식을 쌓는데에 도움이 되셨다면 광고 클릭을 하여 불쌍한 대학원 노예에게 10원의 기부를 부탁드립니다.


 

 

 

이 글의 하단에 있는 공감버튼(❤️)을 눌러주시면 포스팅을 쓰는데 더 좋은 원동력이 되고

블로그의 구독은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에 링크는 지난번 포스팅했던 글들입니다.

 

2021.05.08 - [인터뷰 및 입학관련/대학원 입시준비] - 대학원 연구 분야 찾기, 관련 전공 알아보기 (대학원 입시)

 

대학원 연구 분야 찾기, 관련 전공 알아보기 (대학원 입시)

안녕하세요 배고픈 노예입니다. 지금 시기면 한참 대학원 입시가 시작되는 시즌이 되겠군요. 대학원 입시 준비를 하기 위한 첫번째 걸음마 단계인 자신의 연구 분야 찾기와 해당 전공을 알아보

doctorinformationgs.tistory.com

2021.05.12 - [인터뷰 및 입학관련/대학원 입시준비] - 컨택 후 교수님 면담(면접) 준비사항 (대학원 입시 준비)

 

컨택 후 교수님 면담(면접) 준비사항 (대학원 입시 준비)

오늘은 대학원 입시라는 카테고리의 마지막 절차인 면접 준비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면접에 대한 내용은 그리 특별하지 않습니다. 면접 시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이죠 준 비 물

doctorinformationgs.tistory.com

 

반응형

댓글